티스토리 뷰
LFP 배터리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라고 불리며, Li-FePO4의 약자이다. 최근 전기 자동차 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LFP 배터리의 수요와 중요도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 과연 LFP 배터리와 관련되어 눈길이 가는 기업은 어느 기업일까?
1. 탑머티리얼
탑머티리얼은 이차전지 분야의 소부장기업으로,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전극 소재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은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전극소재사업은 탑머티리얼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고객층을 확장하고 있다.
- 탑머티리얼은 차세대 주력사업으로 양극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탑머티리얼은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한 망간계 재료를 이용한 친환경 공법을 적용하여 기존 하이니켈계 양극재와 차별화된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왜 탑머티리얼인가?
탑머티리얼은 이차전지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탑머티리얼이 LFP 배터리 양극재를 개발했다는 소식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탑머티리얼 관계자는 2025년 초에 LFP 양극재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이렇게 LFP 배터리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므로 탑머티리얼을 LFP 배터리 대장주로 시장은 분류하고 있다.
2. 파워넷
파워넷은 전력변환장치인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의 개발 및 제조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이다. SMPS는 반도체 소자의 스위칭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전원을 변환하고 제어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이런 파워넷은 주로 Display, AV(Soundbar, Woofer), Printer, 생활가전, LED 조명 등 다양한 SET 제품에 적용되는 SMPS에 집중하고 있다.
- 파워넷은 다양한 IoT 서비스 장비와 제품군으로 사업 부문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왜 파워넷인가?
파워넷은 전력변환장치인 SMPS를 주로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런 파워넷이 무선 충전이 적용된 LFP 배터리팩 일체형을 개발하여 주목받고 있어 해당 기술력을 바탕으로 LFP 배터리팩 사업을 추진하려는 계획이다.
- 파워넷은 LFP 배터리팩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므로, 시장은 LFP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다.
3. 세방전지
세방전지는 주로 축전지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종속회사들과 비철금속 제련업, 자동차 부품 판매 및 판매 주선, 배터리 부품 제조업, 축전지 제조 및 판매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세방전지는 차량용, UPS 용 등의 축전지를 판매하고 있다.
- 세방전지의 대표 브랜드로는 로케트 배터리가 있다.
왜 세방전지인가?
세방전지는 다양한 축전지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LFP 배터리도 제조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세방전지를 LFP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다.
- 왜냐하면 LFP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하면 세방전지 또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4. STX
STX는 철강과 비철금속 원자재의 수출입, 에너지 사업, 기계 및 엔진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신소재와 수소 발전을 포함한 친환경 에너지 사업도 확장하고 있죠. STX는 이를 통해 에너지 물류 혁신 기업으로서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 STX는 LFP 배터리 제조 기술을 보유한 IBT 기업 지분을 20% 인수한 바 있다.
왜 STX인가?
STX는 직접적으로 LFP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지만, IBT 지분을 인수하여 간접적으로 LFP 배터리 사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LFP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하면 STX 또한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시장은 생각하고 있다.
- IBT가 LFP 배터리 제조 기술이 있으므로 시장은 STX를 LFP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다.
5. 코윈테크
코윈테크는 종속회사와 함께 공정 자동화시스템, 자동화시스템 유지보수, 이차전지 소재 및 엔지니어링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공정 자동화시스템 부문에서는 이차전지, 반도체, 석유화학, 첨단 소재, 식품, 제약 등 다양한 사업에 자동화시스템을 제조하고 있다. 이차전지 소재 및 엔지니어링 부문은 양극재와 전극 제조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LFP 양극재와 하이망간 양극재를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 코윈테크는 앞서 살펴본 탑머티리얼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왜 코윈테크인가?
코윈테크는 자회사 탑머티리얼을 통해 LFP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LPF 배터리를 통해 탑머티리얼의 매출이 증가하면 코윈테크 또한 수혜를 받을 수 있다.
- 이런 이유로 시장은 코윈테크를 LFP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다.